칼럼마당

유교칼럼

문화재 보호에 앞장서는 국민

최성종
최성종(동양문화연구소 부소장)
성균관 전 전례위원장
무형문화재 제 85호 석존(의례)부분 이수
성균관 유도회 서울금천지부 회장

전통사상의 재인식- 2. 천인합일(天人合一)사상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-06-14 09:06 조회4,529회 댓글0건

본문

2. 천인합일(天人合一)사상

  하늘은 양(陽)으로서 만물을 낳게 하니 부도(父道)라 하겠고 땅은 음(陰)으로 만물을 키우니 모도(母道)라 할 수 있다.
  사람은 하늘과 땅 사이에서 태어나고 하늘과 땅의 성(性)을 받고 있으니 마치 자식이 부모의 닮음과 같은 것이다.
  중용에서 [하늘이 명(命)한 것이 성(性)이라고 하고 성(性)을 따르는 것을 도(道)라 하고 도(道)를 닦는 것이 교(敎)라 하였다.
  중용의 설명은 천ㆍ명ㆍ성ㆍ도ㆍ교(天ㆍ命ㆍ性ㆍ道ㆍ敎)를 한 원리로 연결하여 하늘과 사람과의 관계를 합일시켰음을 알 수 있게 되었다.
  이와 같이 사람은 누구나 하늘이 곧 사람 속에 들어와 있음을 알 수 있고 모든 이치가 만물가운데 들어있으며 도(道)가 기(器)속에 들어 있으며 형이상(形而上)이 형이하(形而下) 가운데 들어 있으며 본체(本體)원리가 곧 현상(現象) 가운데 있음을 알 수 있게 된다.
  천리(天理)가 사람의 가슴속에 머무르니 한마디로 천인(天人)의 깊은 관계를 체인(體認)하고 나서 사람이 귀착할 바를 감지하게 되는 것이다.
  이와 같이 천인합일정신은 천리를 내 가슴속에 간직하므로 해서 삶과 죽음에 있어서 떳떳한 믿음이 있어 걱정이 없게 되는 것이며, 이래서 조문도 석사가의(朝聞道 夕死可矣) 경지에까지 이를 수 있는 것이다.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